치아리모델링이란 치아가 손상되기 시작하는 40대에 미리 전반적인 점검을 통해 100세까지 튼튼한 치아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수 및 보강을 하는 긴 개념의 치료기법을 말한다.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평생치아건강 계획을 세워, 꾸준히 잘 관리한다면 건강한 치아로 행복한 노후를 기약할 수 있다.
강동경희대치과병원 치아리모델링센터 이성복 교수는 “40대 초반에 세운 치아리모델링 플랜은 행복한 노후를 위한 가장 현명한 선택이다”며 “치아리모델링 플랜에 맞게 적절한 시기에 알맞은 치료를 받는다면 지금처럼 노년기에 고통, 비용으로 이중고를 겪지 않고 행복 100세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령별 챙겨야 할 치아리모델링 중점사항은 다음과 같다.
▶45~55세 : 저작력이 강한 남자 환자 또는 수면 중 이를 가는 습관이 있는 경우 전체적으로 부서지고 마모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이 경우 치아의 원래 형태와 기능을 회복하는 크라운 치료를 통해 치아의 부서짐과 마모, 상실을 예방할 수 있다.
▶55~65세 : 부분적으로 치아가 상실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이 경우 임플란트 또는 브릿지 치료를 통해 치열의 무너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치아상실 부위가 클 경우 부분틀니로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75세 이상 : 부분틀니를 착용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부분틀니는 흔들거림으로 잇몸에 통증이 유발되고 저작력이 약한 단점이 있는데 임플란트 자석틀니를 적용하면 안정적이고 저작력이 높다. 효능검사에서 부분틀니보다 1.5배 더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